본문 바로가기

이슈

!!

중국의 인터넷이 이 단어로 뜨겁다. 누구나 댓글을 달며 논쟁을 벌인다. "사실, 논쟁이 아니다. 대부분 일방적인 비난이다. 비난의 대상은 유명 남자가수, 비난 세력은 여성이 주류이다.또 어떤 성폭행 사건일까?비슷하지만 꼭 들어맞지는 않는다. 우선 서자의 뜻을 알 필요가 있다. 사오츠는 한국어로 형수, 영어로 "sister-in-law"이다.쏟아지는 욕은 한마디로 이렇다." 어쩌면 뭐라고!이런 인간이 어떻게 인기를 모으는 것이 있어"연초에 부상한 유명 연예인'PG ONE(23)'과 리샤올(이 소璐, 36)의 불륜 사건이다. 한순간에 독자는 "에잇"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연예계 불륜이 흔한걸. か냐? 하지만 맞는 말은 아니다. 중국 관영매체가 나서서 이 사건을 중국 사회의 도덕기준을 재정립하는 계기로 삼으려 하기 때문이다.먼저 소개한 욕은 네티즌이 한 것이 아니다.다름 아닌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이 인용한 다른 매체 사설 제목이다. 다른 매체는 상하이의 문회보이다. 전 관영 언론이 한목소리로 욕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에 대해, 미국에 서버를 둔 다웨이는 "더 이상 사건은 가십으로 끝나지 않게 되었다"고 지적했다.그렇다면 PG ONE과 리샤올루는 도대체 누구인가?


>


PG ONE은 중국의 힙합 가수이다. 리샤올도 유명한 여배우다.둘이 혼자 산다면 불륜이 없다. 이효루는 자나일량과의 사이에 아이가 있다. 남편도 유명한 배우이다. 중국에서 알려진 "꽃미남"이다. 문제는 PG ONE이 자나일량과도 친분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등장한 단어가 처음으로 소개한 "사오츠"다.PGONE은, 이효루를 "사오츠"라고 부르며 친하게 지냈다고 한다. 그런데 둘 사이가 미묘한 사이로 바뀐 것이다. 언제부터인지는 분명치 않다. 다음은 이 3일 중국 연예에서 발췌한 PG ONE과 리샤올의 보도다."이 골목길과 PGONE이 지난번 크리스마스 당일에 만나 지인들과 시간을 보낸 후, PGONE이 혼자 이소로의 집으로 향했다. 2017년의 마지막 날도 함께 보냈다. 둘은 PG ONE의 집으로 향했고 다음날까지 나가지 않았다."어떻게 이런 잘못된 기사가 중국 사회 여론의 중심에 놓이게 되었는가?여기에는 한국 동양에서 "사오츠, 형수"라는 말이 지닌 무게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가난한 시절 많은 가정에서 형수는 어머니의 대명사였다. 특히 형의 오빠가 그랬다. 전화가 막 가라앉은 60년 70년대의 어린 동생들을 책임 지는 맏형이 많은 형의 형수는 모든 동생들의 준 어머니였다. 부모가 살아 있어도 마찬가지였다. 가난한 시절, 아버지가 혼자 생계를 꾸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큰형과 형수는 부모님을 도와 자신의 미래를 포기하고 동생을 돌보았다.중국도 마찬가지다 중국의 고난은 한국보다 길었다 30,40년 항일 전쟁, 국공 내전을 경험했다. 50년대 이른바'새 중국'이 건설됐지만 빈곤은 심해졌다. 70년대 문화 대혁명을 경험하고 민중의 빈곤은 절정에 달했다. 이때 사오는 가난한 가정에 시집와 가족을 돌보고 집을 일으키는 "조강지처"의 다른 말이었다. 어머니의 다른 말이었다."사오쓰"라는 이름의 드라마도 많이 나왔다. 대부분, 예쁘고 똑똑하고 강인한 여성상을 그렸다. 처음으로 "순둥이 형수"가 세파를 겪으며 강인한 어머니로 변신하는 발전소설형 드라마가 대세였다.이런 사오츠를 힙합 가수가 타락시킨 것이다. 처음에는 "사오츠가 편한 애인 이름이었지?" 등의 비웃음이 잇따랐고, 이제는 중국 여성들이 나서서 PG ONE을 거의 절단할 기세다. 실제로 그의 노래 가사가 마약과 불륜을 조장하고 있다며 소송까지 냈다. 인민 루바오 등 관영 매체가 성난 여성 편을 들면서 상황은 더욱 복잡해졌다.


>


시진핑 이후 중국 당국은 동양적 도덕가치를 중시하고, 반대로 서구적 자유방임, 무책임한 서브문화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왔다. 그런데 PG ONE이 딱 걸린 것이다. 동양의 지고지순한 オ사오츠"의 이미지를, 서양의 "하류문화" 힙합 가수가 타락시킨 것에 대한 분노라는 분석이다.물론 여기에는 다른 분석도 있다. PG ONE이 공분을 사고 있는 사람은 이효루의 남편 자나일량 때문이라는 설이다. 자나일량의 많은 여성 팬들이 분노하고 상황이 커졌다는 것이다. 실제로 자나일량은 딸과 함께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다정다감한 아버지와 부상을 보여줬다. 예능방송 이상의 보다 비중 있는 분석도 있다. 중국 사회의 전반적인 도덕 붕괴에 대한 자각이라는 설이다. 실제 최근 조사 결과 남성은 3명 중 한명의 비율로 여성은 7. 한명 중 한명꼴로 바람을 피운 적이 있다고 한다. 중국 부부의 불륜이 역대 최고 수준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이다.분석이 어떻든 간에 결과가 뚜렷하게 보인다.  "가수 PG ONE 넌 이제 끝이야! 그런데, 과연 그것만으로 정말 끝일까? 욕하고 처벌하는 것만으로 과연 중국사회의 "날개없는 추락"을 하는 도덕을, 한번에 삼천척을 날아가는 "부패를 되돌릴 수 있을까?음식은 부드러운 것이 맛있고 가장 부드러운 곳부터 썩는 것이다. 중국은 현재 너무 노골적으로 맛있는 것만 원한다. 달콤한 케이크를 매 끼니 먹으면서 살이 찌지 않기를 바라는 것은 아닐까?


글박선호 해동주말대표 정리 차이너랩


>


>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아한 모녀 인물관계 이야~~  (0) 2020.01.06
[기사] BTS, 병역면제 좋네요  (0) 2020.01.06
슈퍼밴드 디폴 박순천 이야…  (0) 2020.01.05
공장설립 재원확 알아봐요  (0) 2020.01.03
중국드라마 리뷰 : 정보  (0) 2020.01.01